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전세자금대출_가장 싸게 받는 법 (대출우선순위)

by 리뷰인24 2022. 9.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뷰인입니다.

 

오늘은 전세자금 대출을 가장 싸게 받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현재 금리가 미친 듯이 뛰면서 정말 대출이자가 걷잡을 수 없이 오르고 있는데요.

이럴수록 정신 똑바로 차리고 전세자금 대출 계획을 잘 세워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어쩔 수 없이 2년 동안 돈이 줄줄 세 개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현재 전세자금대출 시장은 청년이냐 아니냐로 나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정한 청년의 기준은 만 34세 (군필일 경우 만 39세)까지입니다. 나이가 이 보다 더 많은 분들은 안타깝지만 전세자금 대출의 종류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청년을 기준으로 먼저 작성을 하고 그 외의 분들은 추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핵심은 위 표임을 말씀드리면서 시작하겠습니다.

전세자금 대출을 할 때 순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위 표의 맨 위부터가 확인해야 하는 우선순위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대출>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지원>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LH 청년전세대출> 카카오뱅크 청년 전세자금대출

즉, 위에 있을수록 조건이 좋고 금리가 싸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위에 있는 옵션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시면 됩니다. 그것이 안될 경우, 밑으로 밑으로 그리고 마지막에는 시중은행의 전세자금 대출을 알아보시면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중기청)>

이 대출은 우선 중소기업을 다니시거나 청년창업자에 해당하는 대출입니다. 현재 나와있는 대출 중에는 이게 최고입니다. 그래서 가능만 하다면 무조건 이거부터 가입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중소기업을 다니거나 청년창업자이면서 연 소득이 3천5백만 원 이하이면 무조건 중기청 대출을 통해서 전세자금을 대출받으십시오. 대출이자가 대부분 1.5% 이하이므로 굉장히 적은 금액으로 좋은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지원>

그다음은 서울 거주자에 한해서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서울 거주자 이면서 중기청 대출이 되지 않는 경우는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지원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하나은행 대출금리에서 - 2%를 한 것이 최종 금리가 됩니다. 즉 서울시에서 2%의 대출이자를 지원해주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기준금리가 많이 높아지게 되면 기존 대출금리가 올라가게 되고 따라서 대출금리의 변동이 생길 수 있는 점은 참고하셔야 됩니다. 그럼에도 한번 받아놓으면 최대 8년까지 연장이 되므로 조건만 맞다면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 대출입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세 번째로 확인해야 할 대출이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아마 보통의 청년이 가장 많이 혜택을 볼 수 있는 대출이라고 생각합니다. 특별한 제약이 없고 소득 및 자산 부분만 맞으면 대출실행이 바로 됩니다. 금리도 최저 1.5%에서 최대 2.1%로 매우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위 두 개의 대출이 안 되는 분들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이 대출의 좋은 점은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다는 것입니다. 목돈이 모였고 대출이자가 부담스럽다면 중간에 조금씩 편하게 상환해서 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LH 청년 전세대출 (LH 청년 전세임대)>

LH 청년 전세대출의 경우, 대출한도도 좋고 금리도 나쁘지 않습니다. 소득조건, 자산도 좋지만 문제는 1,2,3순위에 따른 선발을 한다는 것입니다.

1순위) 생계, 주거 의료급여 수급자 가구, 보호대상 한부모가족 가구, 차상위계층 가구의 청년, 보호 종료 아동, 청소년 쉼터 퇴소 청소년

2순위)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이고, 본인과 부모의 자신이 국민임대주택의 자산기준을 충족하는 청년

3순위) 본인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이하이고, 본인의 자신이 행복주택 청년의 자산기준을 충족하는 청년

이렇게 나누어져 있고 선발 과정이 있습니다. 지금은 이 전세대출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기에 당첨될 가능성이 제법 있습니다만 소문을 타고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위의 세 가지 대출이 해당 안 되는 분은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뱅크 청년 전세자금 대출>

마지막으로 카카오 뱅크의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앞의 대출은 모두 국가기관의 대출이었다면 이번에는 사기업 은행의 대출입니다. 그렇기에 조건이 앞과 비교하면 엄청 좋은 것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시중의 다른 은행에 비해선 월등히 좋기에 소개합니다. 최대 1억 원 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소득조건이 연 7천만 원 이하로 굉장히 여유롭습니다. 그런 조건에 비해 대출금리가 2.6~2.8%로 시중 은행의 4% 이상 금리에 비하면 정말 싼 편입니다. 그러니 다른 시중은행을 고려하기 전에 카카오 뱅크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꼭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다섯 가지 대출이 모두 시행이 되지 않을 경우는 시중은행의 전세자금 대출로 넘어갑니다. 그런 경우, 저는 우선적으로 회사의 주거래 은행을 알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런 경우, 은행에서 우대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다음은 개인 주거래 은행을 찾아서 확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청년이 아닌 분들, 청년 외의 분들을 위한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겠습니다. 안타깝지만 청년 외의 분들을 위한 전세자금 대출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청년 말고도 힘든 사람들이 많은 데 나라에서 지나치게 청년만을 위한 정책을 뿌리는 게 아닌가 합니다. 

 

<청년 외의 분들을 위한 전세자금 대출>

1순위: 가능하다면 LH 전세자금 대출

2순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3순위: 시중은행의 전세자금 대출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LH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개인의 사정에 따라 순위가 갈리고 혜택이 다르므로 가능하신 분은 

https://www.lh.or.kr/contents/cont.do

 

- LH 한국토지주택공사 >

 

www.lh.or.kr

을 참고하셔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청년과 일반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일반의 경우, 최대 금리가 2.4%밖에 되지 않습니다. 대출금액도 청년과는 다르게 수도권 3억, 그 외 2억입니다. 자녀가 둘 이상 있다면 수도권 4억, 수도권 외 3억까지 가능합니다. 부부합산 소득이 5천만 원 이하라는 조건은 똑같지만 대출금액이 훨씬 높기 때문에 버팀목 청년 전세자금보다 나은 대출제도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버팀목 대출은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습니다. 목돈이 모였고 대출이자가 부담스럽다면 중간에 조금씩 편하게 상환해서 이자를 줄이시면 됩니다. 그렇기에 소득이 저 구간 이하이 신분은 꼭 신청해 보시길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두 가지가 안되면 안타깝지만 시중은행에서 비교를 하셔야 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회사 주거래은행> 개인 주거래은행> 그 외 은행 순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전세대출을 편하게 해 드리기 위해 전세대출의 우선순위를 한번 정해보았습니다.

전세대출을 어디서 받아야 하시는 분들은 이 글 한 번만 보시면 다 해결되시리라 생각되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모두가 부자가 되는 그날까지 리뷰인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